축전소개

세계유산축전 고령 지산동 고분군을 소개합니다.

세계유산 가야고분군의 가치

세계유산 가야고분군의 가치

등재 기준

“살아있거나 또는 이미 사라진 문화적 전통, 혹은 문명의 독보적 또는 적어도 특출한 증거가 되어야 한다.”

'가야고분군’은 연맹이라는 독특한 정치체계를 유지하면서 주변의 중앙집권적 고대국가와 병존하였던 가야의 문명을 실증하는 독보적인 증거로, 동아시아 고대 문명의 한 유형을 보여주는 중요한 유적이다.

가야연맹 내에는 7개의 대등한 수준의 최상위 지배층 고분군이 독립된 분지 별로 분포한다.  가야연맹 지배층의 고분군은 공통적으로 가시성이 뛰어난 구릉지에 지속적으로 군집하여 조성되었다. 

가야식 석곽묘의 매장부 평면유형, 봉토 축조방식, 부장된 토기 기종 구성의 동질성은 가야연맹의 결속과 지리적 범위를 알려준다.  정치체별로 지역성을 띠는 묘제와 토기 양식, 대등한 수준의 위세품, 자율적 교섭관계를 보여주는 교역품은 연맹을 구성한 각 정치체가 자율성을 가진 수평적 관계였음을 보여준다.

한편, 7개 가야고분군은 2023년 9월 개최된 제43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주변국과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독특한 정치체계를 유지하며 동아시아 고대문명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가 된다는 점에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Outstanding Universal Value, OUV)가 인정된다"는 평가를 받아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대성동 고분군

말이산 고분군

옥전 고분군

지산동 고분군

송학동 고분군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완전성

가야고분군에는 유산의 가치를 표현하는 속성이 개별 고분군의 유산구역 내에 모두 포함되어 있다. 가야고분군의 유산적 가치를 전달하는 데 필수적인 고고학적 유구와 근거들은 대체적으로 양호한 상태이다. 또한 각 고분군은 경관적, 공간적 특징과 유산의 형성과정을 나타내기에 충분한 규모이다.

유산구역과 완충구역은 국가유산기본법에 의해 엄격하게 보호받고 있어 개발 또는 방치에 의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일부 고분군의 경우 인근의 도시화로 인한 영향을 받았으나,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입증하는 고분군의 속성은 온전히 보존되어 있다.

진정성

가야고분군은 형태와 디자인, 재료와 물질, 위치와 주변 환경 측면에서 높은 수준의 진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고분군의 발굴은 학술적 목적을 위해 최소한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발굴조사 결과, 조성 당시의 고분의 구조와 재료, 축조 기술의 진정성이 확인되었다. 이를 근거로 유적의 복원과 정비는 공인된 문화재수리기술자에 의해 진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보존관리

가야고분군은 세계유산으로서 세계유산법과 문화재보호법 등 관련 법률에 따라 보호되고 있다.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7개의 고분군은 모두 국가지정문화재인 사적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완충구역은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으로서 개발행위로부터 보호되고 있다.

현상변경과 조사 정비의 허가는 문화재청이 담당하며, 유산의 현장관리는 각 지자체에서 담당한다. 발굴조사와 정비는 유산의 진정성과 완전성의 유지를 위해 전문기관 및 공인된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진다.

출토된 유물은 국가에 귀속되며, 박물관이나 연구기관에 보관되어 있으며, 유산의 관리에 필요한 재원은 문화재청과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한다. 각 고분군별 보호관리계획이 수립되어 있으며, 가야고분군 세계유산통합관리지원단에서는 7개 고분군에 대한 통합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통합관리지원단은 가야고분군의 통합보존관리 및 활용계획을 수립하여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속시키는데 노력할 것이다.